폼페이여행

회화와미술품(폼페이31부)

이모르 2021. 2. 6. 19:00

 

폼페이는 기원전6세기 그리스가 지배했고 기원전 425년부터 89년 까지는 삼미움

족이 지배했다

삼미움(Samnium)은 고대로마 시대에 이탈리아 반도 아펜니노 산맥의 남부지역을

지칭하는 말이다 이지역에 살던 부족은 삼니움 족이라 불렸다 삼니움족은 로마와

벌인 전쟁에서 패배해 로마에 동화 되었다

이로부터 로마의 지배를 받게되는 89년부터 항구도시였던 이곳은 전성기를 구가하고

있었다 폼페이는 로마제국의 어떤 도시보다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위락시설로 로마

귀족들 사이에서 인기높은 휴양지로 리조트 도시였고 농업 상업도 발달해 있었다.

이곳은 로마 황제를 비롯하여 귀족들이 일상생활의 로마의 문화를 그대로 옮겨와

주거환경이나 식자재 특히 개인 주택에 그려진 벽화를 중심으로 로마의 귀족들의

생활상이 그대로 간직하고 있었다

 

B.C 62년 대지진으로 파괴되어 시민들이 힘을 합쳐 주택과 사원들을 재건해

겨우 재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그것도 잠시 B.C 79년 신의 분노라고 밖에는 표현할 수

없는 베스비오 화산의 폭발로 고스란히 화산재 속에 묻히고 말았다

 

그리하여 그후 잔디와 덩굴식물들이 자라 그 자리를 덮고 1700년 동안 역사의

저편에 사라져 있었다

 

발굴이 시작된 폼페이의 유적들은 당시 로마의 생활상이

그대로 들어나는데 회화와 조각품들은 개인 주택의 벽화에서 많이 발굴되었다

그리스 신화의 주인공부터 당시 폼페이 사람들의 생활풍습을 그린 것이 많이

출토되었다  그럼 출토된 미술품들을 소개해 본다

 

 

Nightingale.참새목과 딱새과에 속하는 새의 이름 유럽-아프리카-아시아를 커버하는

철새지만 동아시아엔 오지 않는다.

이란 뜻을 내포하는 나이팅게일이란 이름이붙은 이유는 다른 새들 다 자는 밤에

노래하기 때문인데 붉은 장미의 전설과 관련이 있는새이다 전설에 따르면 옛 페르시아에서

꽃들의 지배자는 연꽃이었는데 연꽃은 밤에는 잠이들어 꽃들을 제대로 지켜주지 않았으므로

신이 가시 돋친 하얀장미를 만들어 꽃들을 지키도록했다

그리고 어느날장미의 아름다움에 반한 나이팅게일이 장미를 끌어 안으려 다가 갔다가

가시에 찔려 피를 흘렸고 장미는 나이팅게일의 피로 물들어 붉은 색을 띠게 되었다한다

그림은 폼페이에서 발굴된 나이팅게일을 소재로 한작품이다 폼페이 빨강 세계를 소개했다

 

유럽에서는 오래전부터 목소리 좋은 것을 나이팅게일에

비유했다고 한다

 

 

 

 

연극 마스크 - 재미있는 사실 : 빨강은 폼페이의 도시에서 주택의 내부 벽에 그려진 할 수있는 가장 뛰어난 색이었다. 빨간 실을 가진 사람들은 부유 이상의 엘리트로서 영향력있는 클래스로 알려진 사회의 나머지 부분에서 분리 하였다. 이 그림은 놀라 울 정도로 잘 조화를 이룬다 익명의 작가가 서기 1 세기에 그려졌다 색상의 측면에서 유지하고있다.

 

 

에로스와 프시케, 폼페이 - 페인트에 가장 원하는 공통 주제 중 하나는 에로스와 프시케 사이의 민속 사랑의 일이었다. 이 두 애정 개인의이 벽화는 폼페이 Terenzio 네오의 집의 벽에서 잘라 지금 로마의 국립 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다

 

: 기원전 그려진 비너스

하:15세기에 그려진 보티첼리의 비너스

상과 하의 그림을 비교 하면 재미있다

 

비너스 벽화

왼편에 그려진 전쟁의신 마르스(Mars)가 그려져있다

 

비너스의집 벽화

건물 뒤편 마당에는 비너스의 탄생을 비롯하여 여러벽화들이

 남아있는 중정이 있다

 

 

 

의사 Iapyx 그녀의 아들, 이네스의 상처

 

금성에서 보이는, 눈물을 흘리며 소년은 Iulus, 전설 줄리어스 시저의 조상과 훌리오 -

Claudian 왕조로 알려진 그녀의 손자 Ascanius이. 폼페이, "Sirico의 집"에서 고대 로마 벽화, A.D 1 세기.

 

 

이오와 아르고스, 폼페이 예술의 작품은 그리스 신화에서 이야기 된다- 제우스는 그녀와 사랑에 빠진 후 님프 이오를 흰 암소로 변장시켜 피신시킨다. 화이트 뿔 이오의 머리에서 나오고 구스 '키는 유명한 그리스 조각가 Lysippus로 동상의 기억이다. 수많은 다른 폼페이 그림과 함께, 남아있다.

 

 

바쿠스(디오니소스)와 베스비우스산

폼페이4기 시대의 그림으로 술의신 바쿠스는 얼굴과 손발을빼고는

전부 포도로 덮혀있다

 

 

 

 

당시 폼페이의 도시 성격으로 보아 휴양도시로서

부유층들과 귀족들이 행복한 삶을 영유하는 번성한

곳으로 옷차림에서 그리고 목걸이 팔지 헤어밴드 당시에 유행햇던

곱슬머리 그 세련된 모습으로 그들이 귀족이었습을 알수  있다

 

 

폼페이 중상층 부부를 표현한 그림으로 빵집주인 테렌티우스 네오 부부의 초상이라

알려져있다 부인의 옷차림과 곱슬머리 진주귀걸이와 금 펜던트와 남편의 토가차림

등은 그들이 부유층이라는 것을 나타내고 부인이 철필과서판을 들고있는 것으로

묘사된 것은 교양있는 부부라는 것을 알려준다

 

 

고대 폼페이의 로마 회화. 소위 사포(Sappso 그리스의 유명한 시인) 당시 유행하던

곱슬머리와 금색 머리망 금으로된 귀걸이 등은 그녀가 상류가정 출신인 것을

말해주며 손에든 서판은 그녀가 교양있는 여성임을 말해준다 .

이 유명한 미니어처 17606월 발견, 폼페이에서 가장 유명한 여성 초상화 중

하나로 남아있다.

이탈리아 나폴리 고고학 박물관,

 

 

 

 

의식을 시작하거나 준비하는 과정을 그린 것으로 좌측 여인은 허리에 손이

언저져있고 왼손은 스카프를 풀려고 한다 중앙의 여인은 스크롤을 읽는 소년

말을 듣고 있다

 

오른쪽의 음식을 든 여인은 임신을 한 상태인가??

소년의 누드는 그가 하나님의 것을 의미 할 수 있습있다. 그는 종교 의식의

규칙을 읽고? 그는 아마도 의식의 극적인 측면을 나타내는 배우의

부츠를 착용하고 있다. (소년) 뒤에  심판 여사는 그녀의 왼쪽 손에 다른

스크롤 및 그녀의 오른쪽 손에 펜을 보유하고있다.

 

 

 

 

디오니소스는 로마 여성을위한 가장 인기있는 신이었다.

그는 모두 자신의 감각적이고 영적인 희망의 원천 이었다

 

이 장면은 실내 및 의식 모두의 중심에 있습니다. 디오니소스는

그의 어머니 Semele팔에 sprawls 하고. 디오니소스는 아이비의 화환을 입고

노란색 리본으로 묶여 자신의 술의 신 바커스의 지팡이는 자신의 몸 건너편에

자리 잡고, 한 샌들은 그의 발 떨어져있다.

프레스코가 심하게 손상되어 있더라도, 우리는 Semele는 디오니소스는

그녀에 기대어 왕좌에 앉아 볼 수 있다. Semele, 여왕, 위대한 어머니가 최고이다.

 

 

오른쪽 날개 신성, 아마 Aidos 보낸 사람이다.

그녀 제기 손은 애원하는 사람의 청을 거부하고 있다

그리고 오른손은 채찍을 들고 . 그녀시선은  

왼쪽으로 무엇인가 찾고있다 채찍 멈출 준비가되어 있다.

매질을 시작한 여성의 두명중 한명은, 불행하게도 프레스코가 심하게

손상 . 한 여자가 (맨 왼쪽)의를 시작 머리 위에 소나무 바늘로

표시 한것과 접시를 보유하고있다.

 

 

이 장면의 두 가지 주제는 고문과 변형, 의식의 연상 절정이다.

시작의 얼굴과 그녀의 뒷면에 걸쳐 채찍에 죽음의 고통에 대한

완전한 포기를 확인할 수 있다.

그녀는 간호사로 확인 된 여성이 사라지고있다.

오른쪽에 누드 여성 기념 심벌즈의 충돌과 또 다른 여자는

의식의 성공적인 완료를 상징하는 술의 신 바커스의 지팡이를

시작으로 제공하려고한다.

 

 

 

폼페이 테세우스, - 18 세기 중반에 발견 된이 벽화는 전설적인 짐승 미노타우로스를

죽인 테세우스를 칭찬 아이들의 그룹을 보여준다. 테세우스의 이그림은 거의

민트 상태에서 발굴되는 고대 로마에서 가장 오래된 그림 중 하나이다.

 

 

Arimaspe 및 그리폰

폼페이 신비의 빌라에서 발견된 그리폰 사이의 전투(머리 발톱.그리고 독수리의

날개를 가진 신화 짐승과 몸을 묘사한 사자)와 그리폰에서 자신을 보호한 두건

 

 

폼페이.웨터버드

Samo의 황금 팔찌 집에 살고 있는 이벽화는 정원의 방에 그려진

강 최북단 된곳 근처에 바다로 날아 둥지로 가족에게 가는 흔한 광경이었다

50년전 이정원 방은 고고학자 웨더 버드를 통해 발견되었다

이 가든 룸 외에도 고대 로마에서 하나의 정원은 Livia의 집에서 발견된다

 

 

폼페이 빌라의 유적에서 발견한 이 벽화는 험.경계 마커와 고대 로마에

걸쳐 인기있는 행운의 상징을 나타낸다

 

 

 

폼페이 여성- 몬테네그로의 왕자의 집에서 계산한 뒤 황제 아우구스투스의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가는,이 폼페이 그림은 두 젊은 여성에 의해 양쪽에 둘러싸여있는 동안 그녀의 오른쪽 손에 팬을 보유 Omphale, 리디아의 여왕을 묘사하였고 느슨한 가운을 입고 종.

 

고대 폼페이 벽화 삼미신 

라파엘의 삼미신

라파엘의 삼미신

 

폼페이는 1709부터 발견된다.

그러나 르네상스 화가 유명한 아데네학당을 그린

라파엘로 산치오(Raffaello Sanzio 148346-152046)가 그린 삼미신은

폼페이 발굴이전에 그려졌는데 고대에 그려진 벽화와 너무나 흡사하여 라파엘이

타임 머신을 타고 A.D78년 폼페이로 가서 벽화를 모티브 한 것으로 결론 하는 수밖엔

다른 합리적인 생각이 들지 않을 정도로 너무나 닮아있다

 

 

폼페이 원형 경기장

서기59년 벌어진 폼페이인과 루체리아인에 의한

경기장내 폭동을 묘사한 그림 이그림이 재미있는 점은

윗부분은 원형 경기장내에서 결투장면이고 아랫부분은

노점상들의 천막과 나무사이로 걸어 다니는 여인들의

모습이 함께 그려져 있는 모습이다

 

 

송곳니 난 웃는악어 큰하마 청둥오리 나일 악어 그림에서 당시 폼페이는 로마문화 뿐

아니라 이집트 문명도 영향을 받았다는 것을 알수 있다

 

케타로우스(반인반수)가 항복하는 장면 그리스 신화나온다

 

페르세우스와 안드로메다

 

페르세우스는 고대그리스 신화의 영웅으로, 미케네를 건설하고 미케네의 페르세이드 왕조와 페르시아 아케메네스 왕조의  시조라고 전해진다. 그는 다양한 괴물을 처치하는데, 메투사 를 살해하고, 바다 괴물이자 바다의 여신인 케토스 또는 수염고래를 죽이고

아이티오피아의 공주 안드로메다를 구하였다.

아크리시오스는 손자가 자기를 죽이게 된다는 예언을 믿고 다나에와 그의 아들 페르세우스를 큰 궤짝에 넣어 바다로 던져버렸는데, 궤짝은 세리포스 섬에 닿았고 페르세우스는 그곳에서 자라게 되었다. 다나에를 아내로 맞고 싶어하던 세리포스의 왕 폴리덱테스는 흉계를 꾸며 페르세우스에게 고르곤 들 중에 유일하게 죽일 수 있는 메두사의 머리를 가져오도록 지시했다

메투사.를 찾아 리비아로 가는 길에 이집트에서 먼 친척들을 만나 동족임을 확인했고, 메두사의 머리를 취해서 돌아오던 길에 바다괴물 또는 바다고래에게 제물로 바쳐질 뻔한 아이티오피아를 구하고 결혼, 왕비로 삼았다.

그는 그리스신화에 등장하는 최초의 영웅이었으며, 헤로토토스에 따르면 반신화적인 실존 인물로서 이집트의 켐미스 출신이라고 한다.

 

 

 

당시 상선을 표현한 벽화는 귀중한 자료이다

 

 

나폴리 박물관 에서 가장 유명한 작품은 모두 Issus 알렉산더 의 전투 와 페르시아 로 알려진 아름다운 화려한 모자이크 다 . 위대한 왕 다리우스3세 와 페르시아 를 정복한 알렉산더 보기 ,모자이크 는 거의 모두 가 그림 의 특정 장소 에 대해 개별적으로 잘라 , 150 만 다른 조각 에서 만들어졌다 . 다른 로마의 모자이크 는 간단한 기하학적 인 디자인 의 아름다운 복잡한 사진 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목신의집의벽화

 

 

당시 폼페이에서 상업활동에 종사하던 세이우스(Ceius)가의

세우스 세쿤두스(L.Secundus)의 집으로 작은 규모이지만 집안 곳곳을

장식하는 벽화와 스투코(Stucco)를 이용한 미장이 아기자기하다.

아프리카 초원에서 맹수들이 사냥하는 모습을 묘사한 것 이다.

이것으로 당시 세이우스(Ceius)”가의 상업 영역이 아프리카 지역까지

진출해 있었음을 추정해 볼 수 있다

 

 

 

이 그림 과 같은 정교한 그림은 천년후 르네상스 때 까지 찾을수 없는 그림이다

 

 

 

 

 

폴로라 (고대 로마의 꽃의여신)

폼페이 회화3기에 해당하는 그림으로 옅은 초록색 바탕에 꽃을 든

여인이그려져있다 주택의 침실에 그려져 있었으며 여인은 신.인간.요정

어느것에 해당되는지 모른다

 

 

접시에 제공 떠 다니는 미친 여인. 폼페이에있는

카사 델 센테 나리오 (IX 8,3-6)의 삼면에 눕는

안락 의자가 붙은 식탁에서 로마  벽화의 세부 사항이다.

 

 

목걸이를 갖춘 멋진 모자이크 사자는 온순하고 순종적인 인상인다

야생 머리와 정복 표범이 그려진 사자는 거의 온순하게 보이지 않는다.

닭 싸움의 모자이크 표현은 정교하고 아름답다

 

 

 

스테파니 세탁장(Fullonica di Stephanus)에서 출토

 

스테파니 세탁장은 지금까지 발견된 가장 넓은 세탁장 중의

하나로 주택을 개조하여 작업장으로 만들었다

 

 

 

 

 

배티의집(Casa dei Vetti)” 입구에 있는 그림은

흘림형식의 집에 부귀를 불러오기위한 기원으로

그린것이라 한다 다산의신인 프라아포스가

자신의성기와돈을 저울질하는 모습이그려져있는데

상인의 집으로 폼페이유적중 가장 정밀한 발굴작업이

이루어졌다한다

 

당시 부유층 상인이었던

우울루스 베티우스 레스티투투스(Aulus Vettius Restitutus)와

아울루스 베티우스 콘비바(Aulus Vettius Conviva) 형제가

거주했던 곳으로 원형 유지가 매우 잘 되어 있다

 

 

 

 

이 동상은 고대 폼페이의 정원에서 발굴되었다.

로마시대 폼페이 유적지를 발굴할 당시 발굴팀들은 유물에서 들어난 외설스런

성행위 묘사에 많이 놀랐다고 한다 남녀간의 사랑은 물론 로마의 목신

이 염소와 성교하는 조각상이 발견되면서 고대의 성 문화의 거침없는

표현은 문명초기부터 남성들의 성경험을 기록 하였던 것이다

 

 

 

 

영국 대영 박물관의 2013 년 봄의 주요 전시를 시작하는 이벤트에 로마

폼페이에서 발굴 된 금 뱀 팔찌를 전시했다 정교한 금으로된 팔찌는 어제

세공한 것처럼 아름답게 빛을 발한다

 

 

 

 

 

 

 

 

 

 

 

 

 

 

 

 

 

 

 

 

 

 

 

 

 

 

 

 

 

 

 

 

 

관광 가이드의 서비스 벽화  

 

 

 

 

 

 

 

 

 

 

 

 

화산폭팔을 묘사

 

 

 

공에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