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와호의육아일기

유아기의인지발달

이모르 2021. 1. 24. 17:38

 

2012년6월24일

외손녀는 2주후 2돌 24개월을 맞이한다생일인 다 다음주는 선약이 되있어 사위내외 와 우리부부는 희의 생일을 축하하기위하여 분원리의 음식점에 갔다 남한강가엔 외가리가 물고기 사냥을 하고 있었다희를 데리고 외가리를 구경하며 물고기를 잡을때 마다 할아버지가 브이 하고 V자를 손가락으로 펼치면 희는 V를 따라한다. 요즘 희는 손으로 V자를 엄마에게 배우고 할머니에게는 “커피한잔을시켜놓고”를 배워서 또박또박 잘부른다.친구들은 2돌이 않된 아이가 말을 그렇게 잘 할수 있냐며 거짓말로 치부 하지만 정말 진실이다 그럼 유아기의 인지 발달을 알아보자

 

 

유아기 발달

출처:   http://mybox.happycampus.com/hjpeople/4909378

 

Ⅰ. 유아기 인지발달유아기에는 인지적 성장과 언어발달이 빠른 속도로 이루어진다. 유아는 눈앞에 존재하는 않는 대상이나 사건에 대해 정신적 표상에 의한 사고를 할 수   있으며, 상징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된다. 또한 언어가 상징적표현 되어 영아기에 비해 의사소통이 보다 효율적이다. 그러나 유아기에는 아직 실제와 아닌 것을 완전히 구분할 수 없으며, 자기중심적인 사고를 하는 특성을 지닌다.

1. 유아기 사고의 특성(유아기는 파이제의 인지발달의 4단계 중 2단계에 해당-전조작기)

1) 전개념적 사고기(2세-4세)

① 상징적 사고: 감각운동기 말기에 이미 시작되어, 언어습득하게 되고 상상력이 풍부해지는 전조작기에 와서 활짝 꽃피운다. 상징의 사용은 문제해결의 속도를 증가시키고, 시행착오를 감소시킨다. 상징적 사고의 결과 중 하나는 가상놀이다. 가상놀이란 가상적인 사물이나 상황을 실제 사물이나 상황으로 상징화하는 놀이이다. 유아기 동안 가상놀이는 빈번해지고, 연령이 능가하면서 점점 더 복잡해진다

② 자기 중심적 사고: 다른 사람의 관점을 고려하지 못하는 데에 기인한다. 이것은 유아가 이기적인 것이 아니라, 단지 다른 사람의 관점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의미한다. 유아기의 자기중심성은 유아의 자기중심적 언어에서도 잘 드러난다. 이는 상대방이 이해하든 못하든 상관없이 자기 생각만을 전달하는 의사소통 양식이다.

③ 물활론적 사고: 생명이 없는 대상에게 생명과 감정을 부여한다. 4-5세가 되면 감소하기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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