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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한경의꽃밭에서(꽃밭에서 정훈희)

이모르 2021. 7. 2. 20:19

김미숙서양화가 Elanvital, Acrylic on canvas, 6호, 2019 ⓒ갤러리K 제공/출처 데일리안 
김미숙서양화가 Elanvital, Acrylic on canvas, 10호, 2019 ⓒ갤러리K 제공/출처 데일리안

어느날 다산길 한강을 걸으며 당시 미투가 큰 이슈로 있을 때 대화가 진지하였습니다  강 길엔 버들강아지 생강나무 산수유꽃들이 활발한 봄의 예지로 빛나고 있었습니다 서정주나 고은 같은 분들의 인간성과 의 작품성은 분리해서 봐야한다  하여 과연  고은의 에 대한 교과서 등재를 삭제해야 맞는가?? 서정주의 친일과 전두환 찬양시는 정말 싫지만  그의 주옥 같은 시가 외면 당해야 맞는가에 대해 논하였습니다 

청천 

그냥 작품은 작품 대로만 봐야지 그걸 인간성 까지 연관 시켜 많은 좋은 작품들이 외면 당하면  되겠는가

춘곡 

그렇겠지 바그너와 리스트의 난잡한 성생활은 정평이 나 있으나 그분들의 작품은 별처럼 빛나고 있으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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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곡

우리 지명중 경치 좋은 곳에는 신선이 자주 끼어 듭니다 서울 자하문동... 자하문 자하는 紫霞라 쓰는데 자주빛 노을 이라는 뜻인로 자주빛은 신선의 혹은 제왕의 색갈로 자주빛 노을은 신선이 있는 곳에 생긴다 해서 그 곳엔 신선이 노닌다나 뭐라나.. ㅎㅎ

그럼 나도  韓詩하나 올려 보는데.. 올리기 전 미리 이야기 할 것은 우리 가요 가사로 쓰여 잘 알려진 이지만  작가는 세종때 성균관 유생으로 부녀자 희롱죄로 곤장도 맞고한 최한경.. 그래도 그는 벼슬길은 승승장구 하였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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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 국립대학인 성균관은 강학 장소다. 같은 경내에 공자 등 유교의 성현을 모신 사당인 문묘가 있다. 그렇기에 문화재로서의 이름은 서울 문묘와 성균관이다. 서울 한복판인 종로구 성균관로 31번지에 있는 성균관은 찾기도 쉽다. 수도권 지하철 4호선 혜화역 4번 출구로 나와서 10분을 걸으면 된다. 또는 3호선 안국역이나 종각역에서 내려 마을버스로 타도 된다. 많은 사람은 성균관에서 정치와 사상 인물 등의 흔적을 찾고, 그 이야기에 흠뻑 빠져든다

신윤복의계변가화 

조선의 정치와 문화를 이끈 주역의 절대다수가 성균관 출신이다. 성균관에서 추구한 가치관은 이름에 담겨있다. ()은 성인재지미취(成人材之未就), ()은 균풍속지부제(均風俗之不齊)의 첫 글자다. 인재로서 아직 성취하지 못한 것을 이루고, 풍속으로서 가지런하지 못한 것을 고르게 한다는 의미다.

이를 위해 유생들은 오랜 공부를 했다. 인격 함양을 위한 엄격한 생활 태도와 학문 연마를 위해 끊임없이 정진해야 했다. 성균관 졸업은 고시인 문과시험에 합격하는 것이었다. 성균관 유생은 150명에서 200명 사이였다. 이들은 수재 소리를 들었으나 인격적으로 완성된 성인(聖人)은 아니었다. 공부하는 수험생이었다. 스트레스가 심한 이들은 일탈 행위도 심심찮게 보였다. 승려와의 패싸움으로 기득권을 유지하려는 집단 이기심, 정욕을 참지 못한 사적 이기심 등 다양하다.

혜원 신윤복의 강촌야행 

그렇기에 성균관 탐방 때는 고고한 인격체나 학문적으로 완성된 인물, 영향력 높은 고관의 흔적을 찾는 것과 함께 일탈한 유생을 되돌아보는 것도 나름 의미가 있다. 고아한 인품의 선비도, 성 스캔들을 일으킨 유생도 모두 성균관의 모습이기 때문이다. 성균관의 영향력은 수백 년 계속되고 있다. 따라서 성균관은 인간 사회의 단면을 가장 잘 보여주는 곳이라고 할 수 있다. 두 얼굴의 성균관 유생을 통해 인간을 생각해 본다.

세종 때의 유생 최한경은 성균관에서 사서삼경을 공부했다. 고지식할 정도로 바른 생활을 하고, 근엄한 삶을 살았을 듯한 그는 달콤하고 섬세한 사랑 노래를 불렀다. 그의 노랫말은 500여년이 훌쩍 지난 지금도 연인들의 귓가에 감미롭게 맴돈다. 그가 쓴 아름다운 사랑의 시 내용을 1990년대에 정훈희가 맑고 깨끗한 음색으로 부르고, 조관우가 신비로운 목소리로 리메이크하여 세상에 물결치게 하였다.

혜원신윤복 소년전흥

이 노랫말을 최한경의 반중일기(泮中日記)에서 찾을 수 있다. 생원 시험에 입격한 최한경은 성균관에 입학한다. 그는 책을 읽다가 잠시 눈을 옆으로 돌린다. 성균관 주변의 반촌에 꽃들이 흐드러지게 피어 있다. 꽃 속으로 한 발 두 발 떼던 최한경은 고향에 있는 정인(情人) 박소저를 떠올린다. 꽃 보다 아름다운 여인을 그리워하며 붓을 휘갈긴다.

 

좌중화원(坐中花園) 첨파요업(瞻波夭嶪) 혜혜미색(兮兮美色) 운하래의(云河來矣) 작작기화(灼灼基花) 하피의(河彼矣) 사우길일(斯于吉日) 군자지래(君子之來) 운하지락(云何之樂) 와피동산(臥彼東山) 망기천(望基千) 명혜청혜(明兮靑兮) 운하래의(云河來矣) 유청영호(維靑盈昊) 하피람의(河彼藍昊) 길일우사(吉日于斯) 사우길일(斯于吉日) 군자지래(君子之來) 미인지귀(美人之歸) 운하지희(云何之喜).

 

헤원 신윤복의 선유도 

 최한경이 시를 쓴 때는 세종 26(1444) 이전이다. 최한경은 세종 26년에 식년 문과에 급제했다. 문과에 급제하면 행정 부처에 현직으로 임용되거나 수습을 밟게 된다. 성균관에서의 학습이 끝나는 것이다. 아름다운 사랑의 작사자인 그는 성 스캔들의 불명예도 갖고 있다.

헤원 신윤복 남량만흠

세종실록 20(1438) 81일 기사에 그가 등장한다. 어린 유부녀를 희롱한 죄로 장형 80대를 맞았다는 내용이다. 사건은 성균관 석전제(釋奠祭) 제관으로 선발되면서 비롯됐다. 공자와 여러 성현에게 지내는 제사인 석전제는 음력 2월과 8월 두 차례 지극히 엄숙하게 진행된다. 제관은 주로 품계 높은 학자가 맡는다. 때로는 성균관 유생도 참여한다. 누가 제관이 되든 재계(齋戒)에 극히 신경 쓴다. 제사를 모시기 전에 제관은 목욕재계를 한다. 몸과 마음을 경건하게 하는 행위다

최한경은 반촌을 감싸는 냇가를 찾았다. 그는 동료 정신석과 시원한 개울물에 몸을 맡겼다. 마침 편복 차림의 앳된 여인이 여종 둘을 거느리고 개울을 건너고 있었다. 최한경은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분비가 왕성한 반면 절제력은 약했던 듯하다

최한경은 물속에서 갑자기 뛰어나가 앳된 여성을 끌어안으려고 했다. 황당한 상황에 여인은 완강히 항거했고, 그녀의 계집종은 "우리집 안주인"이라고 큰소리치며 주위에 도움을 청했다. 이에 정신석이 두 여종을 구타해 쫓아버렸고, 최한경은 여인을 힘으로 억누르며 입자()를 빼앗았다.

 

헤원 신윤복의 연당연회

두 계집종은 집에 급히 알렸고, 사내종이 현장으로 황급하게 달려왔다. 그러나 이미 밤이 되고, 최한경은 성균관으로 돌아간 상황이었다. 사내종은 성균관 직숙관에서 신고했다. “저는 홍여강의 종입니다. 아직 출가하지 않은 여주인이 반촌의 개울을 지나갈 때 두 유생이 강제로 옷을 벗겼습니다.”

숙직관은 유생들에게 확인했다. 두 사람은 다만 희롱했을 뿐이라고 반 자백을 했다. 사건을 담당한 사헌부에서는 강간 미수로 기소했고, 최한경은 성희롱이라고 주장했다. 당국은 사건을 성희롱으로 결론짓고, 최한경에게 장 80대의 벌을 주었다. 또 정진석은 장 40대로 처벌했다.

혜원 신윤복의 월하정인 

최한경은 사모하는 여인을 그리는 아름다운 사랑의 시를 썼다. 반면 유생 신분, 공자의 제사를 모시는 제관 신분으로 길 가던 여인을 추행했다. 반전의 두 모습은 인간 누구에게나 보일 수도 있다. 이기적인 유전자도 물려받은 인간에게는 선과 악의 두 면이 다 잠재하기 때문이다. 성균관은 악에서 멀어지고 선에 가까워지려고 공부하는 수련장이다.

 

세상에서 가장 높은 곳은 어디일까. 성균관에서 공부했던 조선 후기 실학자인 정약용은 내가 앉은 바로 이 자리라고 했다. 지구가 둥글고 땅이 사방으로 평평하니 하늘 아래 내가 있는 자리보다 높은 곳이 없다는 설명이다. 그런데 사람들은 이 같은 진리를 모르고 이웃나라 곤륜산 등에 올라가 더 높은 곳을 찾는다고 비판한다.

 

정약용의 생각은 나의 시각, 우리 것에 대한 소중함으로 풀이할 수 있다. 또 맹목적인 이상향에 대한 경계로 볼 수도 있다. 깊은 사유를 통해 세상을 높지도, 낮지도 않게 보는 철학자의 식견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계절은 가을의 길목이다. 성균관에서 무엇을 볼까. 한 번쯤 선비의 두 모습을 보면서 나, , 그리고 우리를 생각하면 어떨까

출처:서울시 50풀러스포털

 

혜원 신윤복의 야금모행 

坐 中 花 園 / 최한경

坐中花園  膽彼夭葉

(좌중화원 담피요엽
兮兮美色  云何來矣

(혜혜미색 운하래의
灼灼其花 何彼艶矣 

(작작기화 하피염의
斯于吉日 吉日于斯 

(사우길일 길일우사
君子之來 云何之樂 

(군자지래 운하지락
臥彼東山 觀望其天 

(와피동산 관망기천)
明兮靑兮 云何來矣 

(명혜청혜 운하래의
維靑盈昊 何彼藍矣 

(유청영호 하피람의
吉日于斯 吉日于斯 

(길일우사 길일우사
美人之歸 云何之喜 

(미인지귀 운하지희

 

꽃밭에 앉아서  꽃잎을 보네
고운빛은  어디에서 왔을까
아름다운 꽃이여  그리도 농염한지
이렇게 좋은날에  이렇게 좋은날에
그님이 오신다면   얼마나 좋을까
동산에 누워 하늘을 보네
청명한 빛은 어디에서 왔을까
푸른하늘이여 풀어놓은 쪽빛이네
이렇게 좋은날에  이렇게 좋은날에
그님이 오신다면  얼마나 좋을까


반중일기(泮中日記) 중에

 

혜원신윤복의 기다림

최한경(崔漢卿)

본관은 경주(慶州). 자는 언보(彦甫). 최계운(崔繼雲)의 증손으로, 할아버지는 최첨로(崔添老)이고, 아버지는 최문손(崔文孫)이며, 어머니는 이은(李垠)의 딸이다. 장인은 조육(趙育)이다 1444(세종 26) 진사로서 식년문과에 병과로  급제하고 출사하였다. 1452(단종 즉위) 형조도관정랑(刑曹都官正郞)을 거쳐  성균관직강(成均館直講)이 되고, 1454(단종 2) 직강으로서 기주관(記注官)이 되어  세종실록의 수찬에 참여하였다.

 

이듬해 4월 호조정랑(戶曹正郞) 재직 중에 몰수한 최습(崔濕)의 가산을 월권으로 나눠 지급한 일로  자자(刺字)한 후 장리안(藏吏案)에 올리고 태장(笞杖)에 처해야 한다고 논죄되었으나  집정인 세조의 배려로 현직을 유지하고 태장도  수속(收贖)주 함에 그쳤다.

 

1455(세조 1) 호조정랑으로서 원종공신 2등에 책록되었다이듬해 기생을 간통하고 첩으로 삼은 일로 파직되었다. 1459년 이전에 복직되고, 이듬해 당상관에 오르면서 사간원우사간대부(司諫院右司諫大夫)에 제수되었다.이어 좌사간대부·첨지중추부사(僉知中樞府事)를 역임하였다.

 

1462년 첨지중추부사를 거쳐, 충청도관찰사로 파견되었다.이듬해 첨지중추부사로 입조하고, 1464(세조 10) 동지중추부사의 가함(假銜)02)을 띠고 진위진향사(陳慰進香使)인 이조참판 신후갑(愼後甲)  부사(副使)가 되어 명나라를 다녀 오고, 같은 해 이조참의로 옮겼으며, 대사성을 역임한 뒤 졸하였다.참고문헌(세종실록) 위키백과

 

혜원 신윤복의 미인도 

이종택 작사이봉조 작곡, 꽃밭에서는 500여년이 지난 지난 2000년도에 아름다운 사랑의 시를 1990년대 정훈희가 맑고 깨끗한 음색으로 부르고 조관우가 신비로운 목소리로 리메이크하여 세상에 물결치게 하였다 특히 1979년 제 20회 칠레가요제에서 스페인어 로 불러 입상하였습니다 당시 정훈희는 197512월 대마초 사건에 연류 시련을 겪다가 이봉조의 특별한 배려로 이노래를 불러 재기의 힘을 얻었는데 훗날 방송 출여시 눈물을 흘리며 이봉조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기도 하였습니다 꽃밭에서 가 히트곡으로 뜨자 노랫말 가사의 출처를 둘러싼 시비가 있었는데 이종택 작사가 아니라 바로 세종26년 진사로 시작해 이조참판을 지내고 세조 12년 강원도 관찰사로 관직을 마친 최한경의 (漢詩) 것이었습니다다.

최한경에겐 성균관 유생 어릴 때 부터 마음에 두었던 박소저란 여인이 있었습니다 그녀는 어릴적부터 결혼 대상으로 양쪽 부친끼리 혼삿말이 오가기도 했다합니다 고향의 그 이웃집처녀를 생각하며 지능 애틋한 시가 이 노래의 원래 가사란 설명입니다

泮中日記는 글자대로 泮中반중 은 성균관 근처의 동네이고 그때의 일기 라 합니다

 

출처 나무위키 1779년 칠레 가요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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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5HWnAKnPpi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