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

알레그리의미제레레와모차르트

이모르 2021. 8. 2. 20:15

 

예숙

미제레레란 성가와 미켈란젤로의 영상입니다 성당 교우가 보내준 영상 이좋습니다

평보

서유럽 여행시 천지창조(미켈란젤로의 천장화) 최후의심판 앞에서 경외심을 가지게 되었지요

사진을 촬영 금지라 촬영 가능지역에서 보석님 넣고 겨우 한장 찍을수 있었어요 피에타상 앞에서는 넘 사람 많아 찍는순간 밀려 사진이 흔들려 쓸수 없게 되었지요 그래도 시스타나 성당은 촬영하다 걸리면 압수 했다 돌려주지만 스페인 프라도 미술관은 아예 카메라 소지 금지 가이드에게 맞기고 들어가야 합니다 핸드폰도 마찮가지 좋은 영상 올리신 윤숙님 때문에 여행 추억이 새겨져 감사드립니다 좋은 영상 미겔란젤로 대한 이해를 돕고 특히 미제레레에 대한 모차르트 이야기는 새롭습니다

 

위 영상에 모차르트의 유명 아이네 클라이네 무지크 가 잠시 나오는데 전곡하고 너무 성스러워 일반 유출이 금지되었던 미제레레 두곡을 영상으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교황청 미사에 참석했던 14살 모차르트 한번듣고 집에와 악보를 그대로 옮겨 세상에 퍼트려 교황청에 소환된 모차르트에게 교황은 놀라워 하면서 오히려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합니다

 

 

 

미제레레

민영

두분 덕분에 천지창조 미켈란젤로 의 그림 감상 하고 많은 이해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평보

영상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위키백과에서 글을 모셔와 올려 보겠습니다

 

시편 51편은 다윗이 밧세바를 범한 후 나단 선지자 앞에서 자신의 죄를 고백한 내용입니다. 다윗의 죄가 성경에 기록된 것은 하나님은 죄를 드러내는 분이시며, 우리 죄 역시 드러나게 된다는 것을 알려 주기 위함입니다. 하나님은 죄를 숨기지 않으시고, 죄를 다루시며, 죄를 심판하십니다.

 

아버지를 따라서 유럽 전역으로 연주여행을 다녔던 소년 모차르트는 12세인 1770년 이탈리아 여행 중 들른 로마에서 이 곡을 듣고서 큰 감명을 받았다. 그리고 숙소로 돌아왔을 때 이 전무후무한 음악천재의 머릿속에 담겨있던 미제레레의 음표들, 9개의 파트로 구성된 두 개의 합창이 부르는 12분짜리 곡은 오선지에 고스란히 옮겨졌다. 모차르트의 천재성을 의심하는 것은 신을 의심하는 것과 마찬가지임을 증명하기 위해서 흔히 거론되는 일화다. 모차르트의 천재 덕분에 우리는 그의 창작물 뿐만이 아니라 교황청 안에서만 향유되었을 위대한 예술작품을 들을 수 있게 된 것이다.

 

알레그리(Gregorio Allegri 1582~1652)

 

알레그리 미제레레 에 대하여/출처 경북 북부권 문화정보센타 정천석

 

알레그리(Gregorio Allegri 1582~1652)는 이탈리아 로마에서 태어난 가수 겸 작곡가이다세 살 아래의 동생 도메니코도 가수 겸 작곡가다. 알레그리는 1591년부터 1596년까지 보이 소프라노로 활동했으며, 1601년부터 1604년까지 로마의 산 루이지 데이 프란체시 성당(S. Luigi dei Francesi)에서 테너가수로 활동하면서 작곡가이자 성가대 지휘자(maestro di cappella)로 있던 나니노(G. B. Nanino 

1560~1623)의 제자가 되어 음악수업을 받았다. 1607년부터 1629년까지 페르모티볼리아우구스트산토 스피리토 등의 성당에서 가수, 성가대 지휘자작곡가로 봉직하였으며 1629년부터 1652년 숨을 거둘 때까지 로마 교황청 합창단의 가수, 성가대 지휘자작곡가로 봉직하였다하지만 작곡가로서 남긴 작품은 그다지 많지 않다.

 

2. Miserere의 텍스트와 노래하는 순서

 

시편 51편의 라틴어 텍스트를 토대로 한 미제레레는 성경에 기록된 다음과 같은 내용을 토대로 하고 있다.

 

다윗왕과 밧세바/평보

어느 날, 다윗왕(King David)은 밤에 왕궁을 거닐다가 목욕하는 밧세바(Bathsheba)의 아름다운 모습에 반해 동침하고 밧세바는 임신을 한다. 밧세바는 우리야(Uriah)라는 충직한 장군을 남편으로 둔 유부녀였는데 다윗은 우리야 장군을 위험한 전장으로 보내 죽게 만들고 밧세바를 차지한다. 선지자 나단(Nathan)이 이런 부도덕함을 꾸짖자 다윗왕이 회개의 눈물을 흘리며 지은 것이 시편 51편 이다.

 

다윗왕의 편지를 든 밧세바/람브란트(Van Rijn Rembrandt 1606-1669) BATHSHEBA WITH KING DAVIDS LETTER 1654년경 캔버스 유채 142×142Cm 파리 루브르박물관

 

다윗과 이별하는 요나단  1642 년

 

사올왕 앞에서 악기를 연주하는 다윗  1655-60

 

아래는 시편51편의 라틴어 가사이며 크게 5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Miserere mei, Deus, secundum magnam misericordiam tuan.

하느님, 자비하시니 저를 불쌍히 여기소서.

Et secundum multitudinem miserationum tuarum dele iniquitatem meam.

애련함이 크오시니 저의 죄를 없이하소서.

Amplius lava me ab iniquitate mea: et a peccato meo mund me.

제 잘못을 말끔히 씻어주시고 제 허물을 깨끗이 없애주소서.

Quoniam iniquitatem meam ego cognosco et peccatum meum contra me est semper.

저는 저의 죄를 알고 있사오며 저의 죄 항상 제 앞에 있삽나이다.

Tibi soli peccavi et malum coram te feci : ut justificeris in sermonibus tuis et vincas cum judicaris.

당신께, 오로지 당신께 죄를 얻었삽고 당신의 눈앞에서 죄를 지었사오니 판결하심 공정하고 심판에 휘지 않으심이 드러나리이다.

Ecce enim in iniquitatibus conceptus sum  et in peccatis concepit me mater mea.

보소서, 저는 죄 중에 생겨났고 제 어미가 죄 중에 저를 배었나이다.

Ecce enim veritatem dilexisti incerta, et occulta sapientiae tuae manifestasti mihi.

당신께서는 마음의 진실을 반기시니 가슴 깊이 슬기를 제게 가르치시나이다.

Asperges me hyssopo, et mundabor lavabis me, et super nivem dealbabor.

히솝의 채로써 제게 뿌려주소서. 저는 곧 깨끗하여지리이다. 저를 씻어주소서. 눈에서 더 희어지리이다.

Auditui meo dabis gaudium et laetitiam et exsultabunt ossa humiliata.

기쁨과 즐거움을 돌려주시어 바수어진 뼈들이 춤추게 하소서.

Averre faciem tuam a peccatis meis et omnes iniquitares meas dele.

저의 죄에서 당신 얼굴 돌이키시고 저의 모든 허물을 없애주소서.

Cor mundum crea in me, Deus et spiritum rectum innova in visceribus meis.

하느님, 제 마음을 깨끗이 만드시고 제 안에 굳센 정신을 새로 하소서.

Ne projicias me a facie tua et spiritum sanctum tuum ne auferas a me.

당신의 면전에서 저를 내치지 마옵시고 당신의 거룩한 얼을 거두지 마옵소서.

Redde mihi laetitiam salutaris tui et spiritu principali confirma me.

당신 구원, 그 기쁨을 제게 도로 주시고 정성된 마음을 도로 굳혀주소서.

Docebo iniquos vias tuas et impii ad te convertentur.

악인들에게 당신의 길을 가르치오리니 죄인들이 당신께 돌아오리이다.

Libera me de sanguinibus, Deus, Deus salutis meae et exsultabit lingua mea justitiam tuam.

하느님, 저를 구하시는 하느님, 피 흘린 죄벌에서 저를 구하소서. 제 혀가 당신 정의를 높이 일컬으오리다.

Domine labia mea aperies et os meum annuntiabit laudem tuan.

주님, 제 입시울을 열어주소서. 제 입이 당신의 찬미 전하오리니

Quoniam si voluisses sacrificium, dedissem utique holocaustis non delectaberis.

제사는 당신께서 즐기지 않으시고 번제를 드리어도 받지 아니하시리이다.

Sacrificium Deo spiritus contribulatus: cor contritum, et humiliatum, Deus, non despicies.

하느님께 만갖은 제물은 부서진 영. 부서지고 꺽인 마음을 하느님, 당신께서는 업신여기지 않으십니다.

Benigne fac, Domine, in bona voluntate tua Sion: ut aedificentur muri Jerusalem.

당신의 호의로 시온에 선을 베푸시어 예루살렘의 성을 쌓아 주소서.

Tunc acceptabis sacrificium justitiae, oblationes, et holocausta : tunc imponent super altare tuum vitulos. 

그때에 당신께서 의로운 희생 제물을, 번제와 전번제를 즐기시리이다그때에 사람들이 당신 제단 위에서 수소들을 봉헌하리이다.시를 노래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시의 1행은 5성부 합창그룹(청색 글씨), 2행은 낭창(Recitativo)그룹(흑색 글씨), 3행은 4성부 독창그룹(홍색 글씨), 4행은 낭창그룹(흑색 글씨)이 순서대로 노래를 한다. , 시의 짝수 행은 낭창그룹이 노래하고 홀수 행은 5성부 합창그룹과 4성부 독창그룹이 교대로 노래를 한다. 좀 더 쉽게 도식적으로 설명하면 A(5성부 합창그룹) - B(낭창그룹) - C(4성부 독창그룹) - B(낭창그룹)의 순서가 반복되는 구조다. "A - B - C"처럼 "B"를 가운데 두고  "A""C"가 좌우에 위치하여 시계추처럼 좌우로 왔다 갔다 하면서 반복되는 구조다. A - B - C - B - A - B - C - B - A - B - C - B ....... 그리고 시의 맨 마지막 부분(굵은 흑색 글씨)은 모든 그룹이 함께 노래하면서 이 곡을 마친다.

 

 

3. 작품의 구성과 연주형태

 

이 작품은 세 그룹이 번갈아 가며 노래를 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5성부(SSATB) 합창그룹과 4성부(SSAB)의 솔로그룹이 번갈아 가면서 노래를 부른다. 이 두 그룹의 노래 사이에 부르는 단선율의 낭창(Recitativo)그룹은 테너와 베이스가 유니슨(Unison)으로 노래하는데 그레고리오 성가(Gregorian Chant)를 듣는 듯 경건함이 느껴진다시스티나 성당은 성가대가 서로 다른 곳에서 노래를 부를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어 다양한 음향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되어 있다. The Tallis Scholars The Sixteen의 연주 영상을 보면 서로 다른 곳에서 이 그룹들이 노래를 부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르네상스나 바로크 시대의 종교음악에서 둘 이상의 그룹으로 나누어 노래하는 방식은 간혹 나타난다. 이 작품은 고난주간(Holy Week, 성주간이라고도 하며 부활절 전 1주일간을 말한다) 성금요일(Good Friday,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리신 날) Tenebrae 예배 때에 불렀는데 Tenebrae "그림자" 또는 "어둠"이라는 의미를 가진 라틴어로 저녁 예배를 말하며 예배 때에 촛불을 하나씩 끄면서 종국에는 완전한 어둠 속에서 노래를 하기 때문에 신비로움과 더불어 이 곡에 나오는 소프라노의 "Hi-C"가 나오는 대목에서 많은 사람들이 영혼의 정화를 경험했다고 한다.

 

바티칸 시스타나 성당
성당제단
미사
모차르트 생가
생가 내부
촬스브르크 대성당
모차르트

미제레레

알레그리: 미제레레 (Miserere 불쌍히 여기소서) 


오 하느님, 당신의 크신 자비에 따라 저에게 자비를 베푸소서.
Miserere mei, Deus: secundum magnam misericordiam tuam.

주의 많은 자비를 따라 나의 죄악을 지워 주소서.
Et secundum multitudinem miserationum tuarum, dele iniquitatem meam.

내 죄악에서 나를 더 씻으시고 내 죄에서 나를 깨끗하게 하소서.
Amplius lava me ab iniquitate mea: et a peccato meo munda me.

나는 내 죄악을 알고 내 죄가 항상 나를 대적하고 있습니다.
Quoniam iniquitatem meam ego cognosco: et peccatum meum contra me est semper.

내가 주께만 범죄하여 주 앞에서 악을 행하였사오니 이는 주의 말씀으로 주를 의롭다 하시고 

심판하실 때에 이기게 하려 함이니이다
Tibi soli peccavi, et malum coram te feci: ut justificeris in sermonibus tuis, et vincas cum judicaris.

보라, 내가 죄악 가운데서 잉태되었고 내 어머니가 죄 가운데서 나를 잉태하였느니라.
Ecce enim in iniquitatibus conceptus sum: et in peccatis concepit me mater mea.

보라, 네가 진리를 사랑하였사오며 네 지혜의 불확실하고 은밀한 것을 내게 보이셨느니라.
Ecce enim veritatem dilexisti: incerta et occulta sapientiae tuae manifestasti mihi.

우슬초를 내게 뿌리라 내가 정하리로다 나를 씻기라 내가 눈 위에 희리이다
Asperges me hysopo, et mundabor: lavabis me, et super nivem dealbabor.

주께서 나의 청중에게 기쁨과 즐거움을 주시리니 겸손한 뼈들이 즐거울 것입니다.
Auditui meo dabis gaudium et laetitiam: et exsultabunt ossa humiliata.

주의 얼굴을 내 죄에서 돌이키시고 내 모든 죄악을 도말하소서.
Averte faciem tuam a peccatis meis: et omnes iniquitates meas dele.

하나님이여 내 속에 정한 마음을 창조하시고 내 속에 정직한 영을 새롭게 하소서.
Cor mundum crea in me, Deus: et spiritum rectum innova in visceribus meis.

나를 주의 목전에서 쫓아내지 마시고 주의 성령을 내게서 거두지 마소서.
Ne proiicias me a facie tua: et spiritum sanctum tuum ne auferas a me.

당신의 구원자의 기쁨을 저에게 주소서. 그리고 당신의 주요 영으로 저를 강하게 해주십시오.
Redde mihi laetitiam salutaris tui: et spiritu principali confirma me.

내가 악인에게 주의 도를 가르치리니 악인이 주께로 돌아오리이다.
Docebo iniquos vias tuas: et impii ad te convertentur.

하나님이여 나의 구원의 하나님이여 나를 피흘림에서 건지소서 

내 혀가 주의 의로 말미암아 즐거워하리이다
Libera me de sanguinibus, Deus, Deus salutis meae: et exsultabit lingua mea justitiam tuam.

여호와여 주께서 내 입술을 열사 내 입이 주의 찬송을 선포하리이다
Domine, labia mea aperies: et os meum annuntiabit laudem tuam.

당신이 희생제물을 원했다면 내가 분명히 바쳤을 것입니다. 당신은 대학살을 좋아하지 않을 것입니다.
Quoniam si voluisses sacrificium, dedissem utique: holocaustis non delectaberis.

영으로 하나님께 드리는 제사: 하나님이여 상하고 겸손한 마음을 주께서 멸시하지 아니하시리이다
Sacrificium Deo spiritus contribulatus: cor contritum, et humiliatum, Deus, non despicies.

여호와여 주의 선하신 뜻으로 시온에 은혜를 베푸사 예루살렘 성벽이 건축되게 하소서
Benigne fac, Domine, in bona voluntate tua Sion: ut aedificentur muri Ierusalem.

그 때에 네가 의의 제물과 예물과 번제물을 받으리니 그들이 송아지를 네 제단 위에 두리라
Tunc acceptabis sacrificium justitiae, oblationes, et holocausta: tunc imponent super altare tuum vitulos.

 

 

Schubert Piano Trio-Worldz 슈베르트 피아노 트리오 월드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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