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

청산은나를보고(김란영 청산은나를보고)

이모르 2020. 12. 15. 16:30

신륵사 조사당

 

 

내  고향이  이천이고
여주 신륵사 와  가까와
자주 갔었는데
신륵사 조사당엔  세분 영정이
모셔져있습니다

지공선사 나옹선사 그리고
나옹선사의 제자 무학대사
위세분은 양주 화엄사에
부도가 있습니다

 

 

 

중국 항주 동방문화원 지장보살상

 

 

중국 황산에 갔을때
누어있는 황금도색 지장보살상
을 보고 있자니 가이드가
지장보살은 우리나라 고승 이라
설명 해줘  중국인들 까지
존경의 대상이되는 우리선조
들에 대해 자부심을 가지게
되었었는데

선조들의 얼이 빛나는
고승들은 많이 있다는
것을 그때 알게 되었습니다

 

친우가 좌우명으로
삼고 있어 항상 삶의 지표가
되었다 하는 "청산은나를보고"
를 지은 나옹선사
는 신륵사에서 열반
하시었다 합니다

신륵사
조사당 옆엔 600년된 향나무있고
더올라 가면 큰 암석 절벽이 있는데
강물이 회몰이체 보고 있으면
현기증 납니다

신륵사 안가보았으면
강추합니다
먼저  英陵  과 寧陵  즉 세종 과 효종
陵이 븥어있고 소나무 숲이 아주
좋아 산책하기 좋으니 거기들렸다
신륵사 가면 좋을겁니다


나옹선사의 시

 

나옹선사 (1262-1342) ;
고려 말기의 고승, 공민왕의 왕사.

1339년 이웃 친구의 죽음에
무상을 느껴 출가한 후

중국 원(元)나라에서
지공화상(指空和尙)을 만나
2년간 수도(修道)

조선조 왕사 무학대사(無學大師)가
그의 제자 32명 중 한사람

 

청산은 나를보고

 

 1연

靑山兮要 我以 無語 (청산혜요 아이 무어)

청산은 나를 보고 말없이 살라하고

蒼空兮 要我以 無垢 (창공혜요아이무구)

창공은 나를 보고 티없이 살라하네

聊無愛 而無憎兮 (료무애 이무증혜)

사랑도 벗어놓고 미움도 벗어놓고

如水 如風 而終我 (여수 여풍 이종아)

물같이 바람같이 살다가 가라하네


2연

靑山兮要 我以 無語 (청산혜요 아이 무어)

청산은 나를 보고 말없이 살라하고

蒼空兮要 我以 無垢 (창공혜요 아이 무구)

창공은 나를 보고 티없이 살라하네

聊無怒 而無 惜兮 (료무노 이무 석혜)

성냄도 벗어놓고 탐욕도 벗어놓고

如水 如風 而終我 (여수 여풍 이종아)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50호.(퍼 옮겨옴)

 

ⓑ승탑 높이 3.5m 

 

ⓒ천보산 기슭 동쪽의 지공선사승탑(指空禪師僧塔)

바로 위쪽에 있다.

 

ⓓ이 승탑은 공민왕 때 왕사(王師)로 서역 인도의

지공선사를 따라 국법의 정맥(正脈)을 받아왔으며,

1376년 우왕의 명을 받들어 밀양 영원사(瑩原寺)로 가던

도중 여주 신륵사(神勒寺)에서 입적했던

나옹선사의 묘탑(墓塔)이다.

 

ⓔ승탑의 구조는 8각을 기본으로 하는

팔각원당형(八角圓堂形)으로, 상·하대의 기단부(基壇部)와

탑신부(塔身部), 상륜부(相輪部)로 이루어져 있다.

 

ⓕ8각의 하대에 상대(上臺)는 배가 불러있는

고복형(鼓腹形)의 중석(中石)과 역시 8각을

이루고 있는 앙련(仰蓮)형태의 갑석(甲石)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탑신부는 공모양[球形]의

몸체에 8각 지붕을 하고 있다.

 

ⓖ비교적 단순한 형태의 옥개석은

각 모서리에 도드라진 융기선이 있을 뿐 별도의

장식은 보이지 않으며, 낙수면(落水面)의

경사는 완만한 편이다.

옥개석 위의 상륜은 거의 완벽한 형태로 두터운

상륜 받침에 복발(覆鉢) 없이 3개의

보륜(寶輪)과 보주(寶珠)를 함께 만들었다.

 

ⓗ전형적인 통일신라 팔각원당형 승탑 양식을

따르고는 있지만,

다소 경직되고 평면적인 면을 보여 주고 있어

고려시대 말기의 승탑 양식을 가늠하는데 중요한 자료이다.

 

ⓘ승탑 앞에 나란히 세워져 있는 석등 역시

승탑과 같은 시기에 조성된 것이라 할 수 있는 것으로,

4각형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4각형 지대석(地臺石) 위에 4각의 하대석(下臺石)과

단조로운 4각 간석(竿石), 그리고 역시 4각형을 한

상대석(上臺石)으로 이루어진 기단에

2개의 화창(火窓)을 낸 화사석(火舍石: 석등의 점등하는 부분)

또한 4각형을 기초로 하고 있다.

 

ⓚ한 가지 흥미로운 것은 화사석이 하나의 돌로 되어 있지 않고

두 개의 직육면체로서 옥개석(屋蓋石)을 받들게 하고 있는 점이다.

4각 옥개석 위의 상륜은 석등과는 달리 단순하게

처리하였으나 맨 꼭대기에는 석등과 동일한

모양의 보주(寶珠)로 장식하였다.

 

ⓛ전반적으로 네모반듯하게 만들어 경직된 가운데

지붕의 추녀와 낙수면에 완만한 곡선을 두어,

직선과 곡선이 이루어 내고 있는 조화를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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