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여행기

동서양의의식구조 터키여행17부

이모르 2021. 3. 20. 21:58

 

 

파묵칼레와 히에라폴리스 관광에 앞서 전날 호텔에 여장을 풀고 호텔빠에 갔다 이국적인 야자숲과 수영장 룸에서 연주되는 경쾌한 경음악은 귀에 익은 올드팦인데 홀안으로 들어간 순간 부터

 

 

 

느끼는 것은 서양사람들은 음악에 맞춰 자연스럽게 나와서 춤을 추어가며 즐겁게 보내는데 우리를 비롯한 일본인들 조차도나가서 춤추는 사람들이 전무 하고 밸리 땐스가 시작되고 댄서가 차출하여 함께 즐기는 코너에서 조차 동양인들은 배제 하고 있었고용기있게 나가는 사람도 없었다 물론 다른 사람들은 모르겠으나 현재의 분위기는 그러했다 ....

 

 

 

 

 

 

 

 

 

 

 

 

 

 

 

 

이유에 대하여 생각을 해보았다    그들 서양인들은 춤이 곳 생활이며 어릴때부터 춤을 배우고 익혀파티에 적응하지만 우리네 한국인들은 춤이 무슨 바람난 불륜조장이라생각되서인지 배우기를 마다하고 우리부부에 국한된 이야기지만 춤배운다하면 대판 부부싸움이 이러날 조짐이다

 

 

 

터키 전통춤

 

 

          터키의 오리엔테이션 벨리댄스  

 

 

허나 여기모인 우리팀 중에도 동호회에 가서 살사댄스를 배운사람도 있지만은 끝까지 나가기를 마다한다

내가 나가서 서양여자에게 청하여 막춤이라도 출까라고 표현하자 보석은 오늘 밤 방에 못들어 올것을 각오하라고 으름장을 놓는다. 그것은 여러사람앞에서 남편이 광대처럼 보이는게 싫고 그나이에 젊잔치 못하다 하는 뜻이다...

서양인들 그들의 조상들은 전장이 나면 킹은 앞장서서 진군한다..개척정신이다 우리들의 조선의 왕들은 백성들보고 싸우게 하고 자신은 몽진한다....그들의 적극적인 현실 참여와 댄스문화가 부럽다..우리세 친구중 한명은 햄릿처럼 진지한 춘성군 과 착한 크리스찬 도암으로 웃음박사 이 지만 이런데서의 객기는 절대 사절한다

도암은 야간 산행중 달빛에 기댄 바위언덕에서 요들송과 가곡 아리아 까지명창중에 명창이다  터키여행중 에페소로 가는 도중 가이드가 내게 물었다"누가 노래 잘하는 사람있느냐??" 에페소 에있는 고대공연장에서 독창을 시키려 하는줄도 모르고  버스내에서 "저 도암은 성악가 입니다" 도암과 민여사는 눈을 훌기며 내말을 부정하기 바쁘다 결국 그는 대극장에서 공연을 하기는 했다 억지로 떠밀려 하다가 도중하차가 되버렸지만 !1111여기서 말하고자하는 것은 어느책에서 읽은 우리의 현실인데 형이상학적이며 시대착오적이 었던 조선의 전통유학은 나라발전에 큰 저해 요인이 아니었나???

하는것은 무조건 서양인들을 동경해서가 아니라자연스러움에 어색해하며 즐거움에 게면쩍어 하는 지금의 현실에 조금은 부정적인 시각이 있어서이다 서양인들 그들은 대통령일 지라도 유머가 있어야 인기를 이어간다행동에 있어 품위를 잃어 버리는 그런 정도가 아니고 장소에 맞는 적응력이 있어야  되지않을까??"비싼 돈내고  술집에 와서 선비처럼 하면 무엇하러 오느냐??"이말은 멋쟁이 직장동료 였던 k의 발언 이었다...

  

아래는 여러싸이트에서 가져와 편집한 글입니다

  

 

이집트 발리댄스

 

이집트 벨리댄스와 터키밸리댄스 스타일의 비교

(자료 밸리댄스 연구소 )

 

이집트는 터키와 더불어 밸리댄스의 본고장이라고 할 수있죠.그만큼 댄서들과 연주자들이 아주 많은데 그에따라 유명인들도 아주 많죠.뿐만 아니라 그곳에서는 벨리댄스 복장을 만드는 재봉사들까지 디자이너라고 할까요? 아주 유명하답니다.보통 할리우드 영화속에 보여지는 중동춤이 이집트춤이라고 생각하시면 될꺼예요.카이로 형식은 중동쪽형태 대부분의 경향을 띄고 있답니다. 그럼 의상부터 해서 터키와 비교해서 이집트 유형을 살펴볼까요?카이로에서의 오늘날의 벨리댄서들은 빽빽한 비드와 라임석(모조다이아몬드)를 붙인 브라와 벨트를 착용하는데,이것은 지난 20년 동안의 스타일이었습니다. 아주 화려해졌죠?치마의 길이와 넓이가 다양하게 변해왔음에도 여전희 귀족적인 면을 가지고 있죠. 또한 고전적인 동양스타일의 의상을 입는 카이로에서의 댄서들은 다리의 노출이 어느정도냐는 문제시 되지 않지만,바디스타킹(드러난 몸통을 둘러싼 얇은 망사스타킹)을 입어 배꼽은 가려준다고 하네요. 배곱을 드러내는건 공식적으로는 아직까지 불법이래요...이와 반대로 터키는 아주많은 노출을 보여준다고 해요.터키의 의상스타일은 이집트와 같이 빽빽한 비드를 사용하지만벨트는 높게 거의 하이웨이스트로 입구요. 치마의 옆트임은 허벅지드러나게 입는다네요. 야하지요?

 

이집트형태의 벨리댄스는 이집트와 아람에서 만들어진 근대음악으로 알려진 고전적인 것을 원래는 사용하지만터키는 그리스와 아르메니아쪽과 거의 유사한 음악을 사용한대요. 보통 터키는 이집트 형식보다 음악이 빠르고 리듬변화가 거의 없어서 터키댄서는 이집트 음악에 맞춰서 춤을 추는 것이 거의 힘들다고 하네요. 춤의 기술적인 면에서 아주 주목할 정도로 다른점은 아집트 스타일은 갈비뼈 아래의 힙을 아주 정확하게 움직여주고 터키스타일은 종종 골반을 앞으로 빼고 몸을 뒤로 많이 하는 동작들을 보여준대요.

공연할때도 이집트 형식은 유행에 민감하지 않지만 터키스타일은 대중적이라고 합니다.

 

 

러시아 (RUSSIA)
스가니아
러시아민춤은 마을에 큰손님을 모실 경우 환영을 표현하는 춤이며 경쾌한 노래와 아기자기한 움직임이 알프스 하이디를 연상시키는 귀여운 춤이다.
스페인((SPAIN))
플라밍고(Flamenco)
스페인민속춤인 플라밍고(Flamingo)는 아름다운 여성의 실루엣이 들어 나는 화려한 의상과 경쾌한 음악으로 집시들이 한손을 옆으로 세우고 손뼉을 치며 발을 구르는 동작이 이루어진다.

 

스페인 훌라밍고

 

 

 

살사
블루스'가 끈적한 춤이라면 '살사'는 건전하고 율동감이 넘치는 춤이며, 남미에서 마을축제나 파티에서자유롭게 즐기고 가족끼리 일을 하다 잠시 쉬면서 추었을 만큼 대중적이고 공개적인 춤으로서, 기본동작은 남녀가 마주 서서 손을 잡고 밀고 당기는 기본스텝과 손을 엇갈려 잡은 후 복잡한 회전을 섞은응용동작으로 구성된다.

파소 도블 (Paso Doble)
이 춤은 스페인에서 유래되었다. 기본스텝은 행진곡형식이며 투우를 묘사한 춤이다. 남자는 투우사를나타내며 여자는 투우와 망토를 나타낸다. 유럽의 남쪽 프랑스, 스페인, 포르투갈에서 대단히 인기있는 춤이다. 스페인어의 파소(paso) 는 스텝(step)이라는 의미이며 도블(doble)은 더블(double)이라는 의미이다. 즉 '두배의 걸음'이라는 뜻이다.
음악 : 2/4박자로 첫 번째 박자에 액센트가 있으며 리듬의 특징은 역동적인 행진곡형이다. 1분간 60∼62소절의 템포이다.


도미니카공화국 (DOMINICAN REPUBLIC)
메렝게(Merengue)
메렝게는 도미니카 공화국의 민속춤이며 또 어느 정도는 그 섬을 공유하는 이웃 나라 아이티의 민속춤이기도 하다. 메렝게의 기원에는 두 가지 설이 있다.
첫번째는 다함께 쇠사슬에 묶인 채로 드럼소리에 맞춰 사탕수수를 베면서 한쪽 다리를 질질 끌 수밖에없었던 노예들로부터 유래되었다는 설이다. 두번째는 어떤 위대한 영웅이 도미니카 공화국 내전에서다리에 부상을 입었는데 한 마을사람들이 승리축하파티에 그를 위해 춤추는 사람들 모두 한쪽 다리를절뚝거리고 끌면서 춤을 춘데서 유래되었다는 설이다. 메렝게는 도미니카 공화국 초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계속 이어져 오고 있다(아이티에서는 유사한춤을 메링게(Meringue)라고 부른다).
이 춤의 명칭은 설탕과 흰 계란으로 만든 과자의 이름에서 따 온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가볍고 천박한 춤의 특징과 짧고 간결한 리듬 때문에 이러한 이름이 붙여진 듯하다.
19세기 중반까지 메렝게는 도미니카 공화국에서 매우 대중적인 춤이었다. 현재 이 춤은 도미니카 공화국내에서 열리는 모든 댄스행사에서 사용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카리브해와 남아메리카 전역에 걸쳐보급되었으며 표준 라틴아메리카 댄스 중의 하나이다

미국 (AMERICA)
쟈이브(Jive)
1927년 경 뉴욕의 하렘(Harlem)이란 흑인 거주지에서 째즈(Jazz)음악의 일종인 스윙(Swing) 리듬에 맞추어 처음으로 추어진 춤이다. 1936년경 전 미국을 휩쓸 정도로 인기가 절정에 달했다.
2차 세계대전중  G.I(미국 직업 군인)들에 의해 유럽에 퍼졌고 세계 대전이 끝날 때까지 놀랄 만한 인기는 계속되었다.

블루스(Blues)
미국의 흑인 노예사이에서 생긴 달콤하고 애달픈 애수를 띤 블루스의 곡조. 블루스의 음악은 첨에 비트엑센트가 있는 4/4박자로 느린 템포로 연주된다. 스텝이 간단하고 워크와 샤세(chasse)로 이루어져있기 때문에 초보자에게는 가장 쉬운 종목이다.

폭스트롯(Foxtrot)
4/4박자 춤으로 1914년 미국 karry far에 의하여 만들어진 춤으로 영국인에 의하여 여러차례 개정되어영국적인 춤으로 변화되었다. 왈즈와 간이 rize&fall이 있으나 왈츠와 같이 발을 모으는 동작이 많지않는 볼륨댄스 중 가장 어렵고 클래식한 댄스로 우아하고 유연하면서 웅대한 격을 가진 멋있는 댄스이다.
아르헨티나 (ARGENTINA)
단사 폴클로리까:Danza Folklorica : '까르나발리또(carnavalito)','삼바(zamba),'가또(gato)'등이있는데 특히 부에노스 아이레스에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탱고(tango)'와 '밀롱가(milonga),가우초 댄스
탱 고
정열과 애수의 댄스 !
탱고는 18세기말 아르헨티나 동해안의 라 프라토 팜파스 지방의 원주민인 가우초족 기바병이 술집에서쉴 때 들려오는 리듬에 맞추어 춘 춤이라 한다.
초기 탱고는 라틴 아메리카 춤과 가깝지만 영국에서 건너오면서 더욱 세련된 오늘날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낭만적이며 이국적이고 환상적인 레퍼토리를가지고 있다. 네 단계의 난이도가 고루 들어가도록 하여 한 라운드를 구성한다.
영국 (ENGLAND)
모리스 댄스(영. Morris dance)
영국 모리스 조합(Morris-Gild)이 행진할 때 사용하는 여러 가지 춤의 총칭.
이 춤은 오늘날도 행해지며, 가면춤, 장검(長鈐)춤, 단검(短鈐)춤들이 있는데, 이 춤들의 초기 형태는 대륙지방의 Moresca로부터 유래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영국 고유의 양식을 발전시키며 19세기까지 영국의 전형적인 민속춤으로 남겨진다.여러 지역적 차이에도 불구하고 모리스 댄스는 일반적으로 6-12명의 남성에 의해 추어진다. 이들은 여러 가지의 의상을 착용하는데, 부분적으로 여성의 옷을 입기도 한다. 이 춤들은 원래 이른 봄에 있는 다산(多産)의 의식과 관련이 있다.
이러한 초기적 형태는 후대의 기독교적 요소와 혼합된다. 음악은 다른 곳에서 빌려온 경우가 흔하다. 전에는 한 손으로 연주하는 플루트와 북을 사용했으나, 오늘날에는 현대적 악기를 주로 사용한다.

하와이 (HAWAII)
훌라댄스(Hula Dance)
하와이안 음악의 기원은 폴리네시아 원주민들 사이에서 전해져온 민요나 춤곡으로 19세기에 선교사가들어오면서 찬미가의 영향을 받게 되었다.
현재 하와이안 기타로 불리는 우쿨렐레(Ukulele)와 더불어하와이음악을 대표할 만한 곡으로는 '아로하오에'와 '하와이포노', '하와이안 웨딩송' 등이 있다.
훌라댄스(Hula Dance)는 하와이에서 오래 전부터 내려오는 민속춤으로 애초에는 종교예식의 일부로서 추어진 신성한 춤이었다.
당시 사람들은 소망을 몸짓으로 나타냄으로써 장래에 그것이 실현된다고믿었고 풍부한 결실을 기원하며 훌라춤을 추었다.
오늘날은 그러한 종교적 의미는 엷어졌으나 훌라가 동작으로 이야기를 표현하는 춤임에는 변함이 없다.

 

하와이 훌라춤

 

 

 

독일 (GERMAN)
탄젠
의상은 알프스 하이디의 의상을 떠올리면 되고 은은한 선율에 귀여운 율동으로 공중파에서 많이 접한율동이다.

왈츠(Waltz)
우아하고 기품이 있는 댄스 !
왈츠란 독일어로 "파도치듯 떠오르고 내려간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이 춤은 이미 1789년 독일 농부들이추던 랜들러라는 민속춤에서 유래하였으나 19세기 초 유럽 사교계에 알려지면서 급속도로 확대되었다.
왈츠에는 총 30개의 스텝이 있으며 다시 4가지 난이도로 나뉜다. 본 프로그램에서 네 단계 난이도가 고루 들어가도록 하여 한 라운드를 구성한다.

스리랑카 (SRI LANKA)
불춤 (뱀과 독수리 싸움묘사)
스리랑카 남부의 전통적인 불 의식으로 대나무 막대를 이용한 민속춤이다.
어린 소녀를 감싸고 있는 사탄의 기운을 없애는 의식인데, 뱀과 독수리의 투쟁에서 독수리의 승리가 묘사된다. 드럼의 합주가 어우러진 스리랑카 젊은 병사의 춤이기도 하다.

쿠바 (CUBA)
맘보(Mambo)
쿠바의 흑인들로부터 발생한 라틴아메리카의 사교 댄스 음악.
40년대에 danzon, rumba, swing이 결합되면서 발생했다. 4/4 혹은 2/4박자와 빠른 템포(MM♩=164-224)가 특징이다.이 무용곡은 프라도(Perez Prado)와 그의 오케스트라가 연주한 맘보 잠보(mambo jambo)와 파트리시아(Patricia)를 통해유명해졌다. 맘보는 그 변형인 차차차(Cha Cha Cha)에 의해 유행에서 밀려난다

룸바(Rumba)
쿠바의 토인들로부터 시작한 민속무용이다.룸바는 우여곡절을 거쳐 오늘까지 오는 데는 실로 4세기의세월이 흘렀으나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사람들에게 애호되어 온 것도 룸바가 아닐까 생각한다.
카리브해의 쿠바성 원주민들에게는 일찍부터 이 섬의 특유한 음악이 있었다. 크고 작은 온갖 타악기로써이루어진 흑인들의 복잡한 리듬과 스페인 사람들의 정열적인 멜로디가 융합하여 연주한 이상 야릇하고도매혹적인 것이 룸바 음악이다.

룸바음악이 영국에 처음 소개된 것이 "땅콩장수"라는 음악이였고 이와 함께 룸바의 도법이 소개된 것은1931년 무렵이다.
이 후 영국무도강사협회의 무도연구가들이 이 새로운 댄스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거듭하여 오늘의 모양을 갖춘 것이 1948년 경 이었으며 그 후 1950년이 지나서 영국의 라틴아메리카댄스의 연구가인 "무슈 삐엘"씨가 쿠바성을 시찰하였을 때 이미 룸바의 춤이 변화하여 영국에 귀국한
"무슈 삐엘"씨는 변화하기 이전의 룸바를 '스퀘어 룸바' 또는'아메리칸 룸바'라 하였고 변화된 새로운춤을 '큐반(CUBAN)룸바'라 했다.(일명 '큐반 뉴 시스템' 이라 함)
전자의 룸바는 사교무도에 적합한 월드스타일이며 후자의 룸바는 주로 무도강사자격시험용 또는
무도경기 대회 및 메달테스트에서 사용하는 인터내셔널 스타일이다.

룸바의 음악
룸바음악의 타임은 2/4, 또는 4/4박자로 되어있으나 실제적으로는 4/4박자라고 생각하는 것이 이해하기가 쉽다.
무도 강사자격시험이나, 메달테스트 또는 무도경기대회에서의 표준템포는 1분간에 28-31소절의 속도로 연주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룸바음악을 잘 들어보면 여러 가지의 리듬악기가 제각기1소절 중에 다른 비트의 액센트가 곁들여 있는 것이 있으나, 전체를 통하여 볼때는 2, 3, 4 -1 이라는 기본적인 리듬을 들을 수가 있다.
그러나 초심자는 처음 이러한 액센트를 구별하여 듣는 것과 전진과 후진의 스텝이 어떻게하여 각 소절의 제2박자에 스텝을 밟게 되는 가를 이해하기는 어려운 것이다.

차차차(Cha Cha Cha)
이 춤은 원래 쿠바에서 유래했고 맘보가 그 선구자이다 봉고 드럼이나 마라카스를 두드리는 음악 소리 자체가 차차차로 들린다. 이 춤은 라틴아메리칸 댄스 중에도 가장 인기가 있다.
음악 : 4/4박자로 첫째 박자에 액센트가 있으며 1분에 28∼30 소절의 템포이다.

브라질 (BRAZIL)
삼바(Samba)
삼바 춤은 강렬하고 독특한 율동을 지닌 생동감 넘치는 춤이다.
원래 아프리카에서 유래되었으며사탕수수 농장에서 일하던 흑인노예들에 의해서 브라질 북부의 바히야 지방에서 보급되었고, 마침내브라질의 대표적인 춤이 되었다.처음으로 서양인들의 시선을 끈 것은 연례행사로 열리는 리오데자네이로의 카니발에서였다. 지금도 브라질에서는 삼바학교가 번창하고 있으며 독자적인 삼바리듬과 기본동작을 발전시키고 있다.

 

브라질 삼바춤 부산 국제 무용축제

 

 

쿠바의 룸바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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