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여행기

토카프궁전의하렘( 터키여행20부)

이모르 2021. 3. 21. 06:42

 


가이드의 설명에 의하면 하렘이란 조선왕조의 내전과 후궁전을 말하는데 술탄의 여인들은 모두 노예나 노획한 포로들로서 술탄의 눈에 들어야 특권이 부여되고 한아이를 낳은 후에는 술탄과 잠자리가 금지되었다 한다 모두 한아이의 어머니이자 차기 술탄 자리를 놓고 경쟁하는 정적들로 청치투쟁에서 패배하면 술탄으로 등극한 배다른 형제에게 죽임을 당하는것이 전통으로 되어 목숨을 건 음모가 계속이어질수 밖엔없었다 한다 . 조선궁궐 후궁들의 암투나 형제의난 같은 것들을 생각하면 쉽게이해가 될것이다 여기서 말하는것은 우리나라 중전같은 권위나 내명부같은 계급이주어지지 않는것은 여인으로 하여금 술탄의 권위나 권력에 지장을 초래하기 때문이 었다

 

 

 

토카프 궁전 정문 우측에 불경한 사람들의 목을 처서 전시하는 전시관이 있다 목을 전시함으로 방문자들에게 위축감을 주고 굴종하게 만들기 위한 전시대가 있었다

 

우물 성당

 

 

 

 

하루 2만명도 수용했다는 조리실 굴둑

전시관에 있는 옛 토카프궁전에서의 식사풍경 세밀화

 

전시된 중국인과 도자기

 

토카프궁전의 생활상

 

 

 

 

 

1층 전시실의 술탄들의 보물들

 

 

 

 

 

각료들의 회의실 창문은 술탄이 엿듣기 위한 공간

 

 

 

벽화

 

 

 

 

 

 

천장의 화려한 문양

 

궁전의 바닥 문양

 

 

 

보스포러스 해협을 배경으로 한 톱카프 궁전의 발코니에서

 

 

 

 

 

토카프의 모자이크 타일

 

 

 

 

 

경복궁 왕비가 거처하며 집무를 보던 교태전의 모습과 굴둑과 담장에 새겨진 문양

 

 

경복궁 왕비가 거처하며 집무를 보던 교태전의 모습과 굴둑과 담장에 새겨진 문양

 

하렘 전경

 

하렘 전경

하렘-이휴마윤 또는 "엔데륜 광장 이라 불리는 제3정원은 제2정원의 바뷰-스 사데 문을 통해들어온다 술탄의 개인정원으로 허락없이는 그누구도 이 정원으로 들어올수 없었다 이문앞에서 술탄 직위식 관직임명바이람경축 장례식등 주요 행사가 있었다,  이스탄불 정복후 피티흐 술탄 메흐멧은 베야주트 광장에 거주 목적의 궁전을 지었으나 점차 협소해져1472-1478년 사이 톱카프 궁전을 건립 하렘구역내 최초의 건물들을 파티흐 시대에 지어진 것들이다

 

슐레이만 1세(1520~66) 때까지 술탄의 배우자는

인근의 왕녀나 호족의 딸에서 뽑았다.

이슬람은 같은 교인은 물론, 성서의 구약을 공유하는

유대인들과 크리스천을 사촌쯤으로 생각하여 노

예로 쓰는 것을 금지하였다.

 

그런 까닭으로 전쟁에서 잡혀온 여인, 노예시장에서

팔려온 소녀와 제국의 각 지역에서 상납된

여인들로 하렘의 여인들을 충당하였다.

 

역대의 술탄들이 하렘에서 제일 즐겨 찾은 여인들은

단연코 러시아 코카서스 산맥 북쪽의

키르카시아(CIRCASSIA) 지방에서 온 여인들이었다.

 

키르카시아 지방 여인들의 미모와 관능미가 제일

뛰어났으며 또한 그들의부모들은 딸들이 10살쯤 되면

시장에 내다 팔기를 잘 해 술탄들은 프리미엄까지(?)

얹어서 수입해오기까지 했다고 한다.

 

간택되어 하렘에 들어온 여인들은 누구나 왕비가

될 수 있는 자격을 갖췄다.

따라서 카흐야 카든이라 불리는 상궁에 의해

왕실의 법도와 노래, 춤, 심지어 침실 매너에

이르기까지 고된 교육 과정을 거쳐야 했다.

 

왕비와 후궁들의 서열도 엄격했다. 술탄과 하룻밤을

함께한 여인은 '괴즈데(눈에 든 여자)’, 정기적으로

술탄의 부름을 받는 여인은 이크발(행운아)’,

술탄의 공주를 생산한 여인은 하세키 카든(공주의 어머니)’,

왕자를 생산한 여인은 하세키 술탄(왕자의 어머니)’이 된다.

 

이슬람 율법에 따라 네 사람의 하세키가 존재하고

그 중에서 술탄의 첫 번째 왕자를 낳은 여인은

바시 하세키 술탄(첫 왕자의 어머니)’으로

그녀의 아들이 술탄이 될 가능성이 가장 많기

때문에 특별한 대우를 받았다.

 

하렘의 최고 지위는 왕위를 계승한 아들을 가진 왈리데

술탄(술탄의 어머니)’이다.

 

수백명의 여인들이 모여 살던 하렘의 시샘이 어느 정도였을까?

하렘에는 대개 벽난로와 함께 반드시 물의 낙차와

양을 조절하여 여러 개의 물줄기로 복잡하게

다양한 음향을 내도록 만들어진 분수가 있다.

 

분수의 물로 여러 파생음을 내도록 만든 이유는 술

탄이 나누는 밀어를 다른 여인들이 듣지

못하도록 하는데 있었다.

 

눈과 귀가 도처에 박혀있는 하렘을 설계하던 건축가들은

도청 방지를 위해 적절한 소음을 내는 분수를

적당한 곳에 만들어야 하는 고충을 항상 안고 있었다.

 

백악관이나 다우닝가 10번지에서 도청을 염려하는 현대의 대통령이나

수상들보다 훨씬 격조있게 도청을 방지했던 옛 술탄들이 더 낭만적이었다.

 

술탄의 신발 바닥은 은으로 만들었는데 이는 하렘에 행차할 때,

금속성의 소리가 복도에서 나도록 하기 위해서였다. 오스만제국의 누구나가

그랬듯이 하렘의 여인들도 술탄을 마주보거나 직접 말을 건넬 수 없었으므로,

 

복도에서 금속성 발자국 소리가 나면 모든 여인들은 술탄의 시야에서

사라져 숨어야 했다.

 

술탄은 많을 때는 200명이 넘는 여인을 상비시키고

골라야 하는 즐거운 어려움을 겪었다. 금속성의

신발 소리가 울려 퍼지는 향방에 따라서 하렘의

권력이 이동했을 터이니 금속성 발자국

소리에 얼마나 많은 여인들의 희비가 엇갈렸을까

 

 

하렘에대한 동영상

 

처음 '술탄''하렘'궁정일부분으로

여성들이 거주하는일종의 별관이였다.

 

이곳은 '술탄'생모가 거주하는 구역,

'술탄'부인들이 거주하는 구역,

'술탄'아들 딸들이 거주하는 세 구역으로 나뉘어져 있었다.

 

그러나 이 '술탄'의 가족들을 위한 거처였던 '하렘'

후궁 여자 노예들이 들어와 함께 살게되면서 부터

다른 구역으로 변해가게 되었다.

 

 

 

장 오귀스트 도미니크 앵그르

(1780-1867)의 오달러스크

Ingres, Jean-Auguste-Dominique
La Grand Odalisque
1814
Oil on canvas
Musee du Louvre, Paris

Hermann Fenner Behmer (1866-1913)
Reclining Odalisque
Oil on panel
7 7/8 x 11 inches (20.3 x 28 cm)
Private collection

Lord Frederick Leighton (1830-1896)
Odalisque
Oil on canvas, 1862
Private collection

Pierre Auguste Renoir (1841-1919)
Odalisque
Oil on canvas
16 1/8 x 12 3/4 inches (41.2 x 32.7 cm)
Private collection

Ignace Spiridon
Odalisca
Oil on canvas
21 1/4 x 32 3/4 inches (54 x 83.2 cm)
Private collection

Francesco Paolo Michetti (1851-1929)
Odalisque
Oil on canvas, 1873
19 5/8 x 24 inches (50.1 x 61.2 cm)
Private collection

Henri Adriene Tanoux (1865-1932)
L'Odalisque
Oil on canvas, 1913
15 x 21 5/8 inches (38.4 x 55.2 cm)
Private collection

Josef Straka (1864-1946)
Odalisque With Parrot
Oil on canvas
35 3/8 x 59 3/8 inches (90 x 151 cm)
Public collection

Ferdinand Roybet (1840-1920)
Odalisque (La Sultane)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Eug?e Delacroix (1798-1863)
Odalisque
Oil on wood, 1857
13 7/8 x 12 inches (35.5 x 30.5 cm)
Private collection

Edmond Comte de Grimberghe (1865-1920)
L' Odalisque
Oil on canvas
48 3/4 x 66 5/8 inches (124 x 169.5 cm)
Private collection

BOUCHER, François
Blond Odalisque (L'Odalisque Blonde)
1752
Oil on canvas, 59 x 73 cm
Alte Pinakothek, Munich

BOUCHER, François
Brown Odalisque (L'Odalisque Brune)
1745
Oil on canvas, 53 x 64 cm

Musée du Louvre, Paris

Antoine Auguste Ernest Hebert (1817-1908)
Les Deux Odalisques Contemplant Le Bosphore
[Two Odalisques Contemplating The Bosphorus]
Oil on canvas, 1843
89 x 59 inches (226.1 x 149.9 cm)
Private collection

Ferdinand Roybet (1840-1920)
L'Odalisque
Oil on panel
16 7/8 x 13 inches (43.1 x 33.3 cm)
Private collection

James Pradier (1790-1852)
Odalisque (Front view)
Marble, 1841
Mus? des Beaux-Arts, Lyon

James Pradier (1790-1852)
Odalisque (rear view)
Marble, 1841
Mus? des Beaux-Arts, Lyon

 

Oil on canvas의 오달리스크

 

http://blog.daum.net/diamondkks/5674562